건강정보2014. 2. 17. 16:14

 

★질병을 다스리는데 좋은 웅담의 효능 6가지 !!!


담낭을 반 정도 말려 이것을 두 장의 판자 사이에 끼워 압축시키면서 바람에 말린 것을 말한다.
부정형의 덩어리로서 황갈색 혹은 흑갈색이며 반투명이고 여물며 맛은 매우 쓰다.
성분은 담즙산(bile acid) ·티우로콜산(酸) ·글리코골산(酸)이고, 담즙분비촉진제 흥분제 ·진경진통제(鎭痙鎭痛劑)로서 급성질환 ·소아병에 쓰인다. 기응환(奇應丸)은 인삼 ·침향(沈香) ·사향 ·웅담 ·금박(金箔)을 함유하는 환제(丸劑)이며, 식상 ·복통 ·오심(惡心) ·구토 ·소아병에 쓰인다. 한방에서는 돼지의 담낭을 말린 저담(猪膽)을 마찬가지로 쓰며, 서양에서는 소의 담낭을 말린 우담(牛膽)을 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웅담 [熊膽] (두산백과, 두산백과)





웅담 효능은 예로부터 사람의 각종 질병을 다스리는 만병통치약이라 불리울 만큼 널리 각광받고 있으나, 그 가격이 워낙 만만치가 않아서 일반적으로 접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 물건입니다.

 

 

질병을 다스리는데 좋은 웅담의 효능 6가지


1. 피로회복에 좋은 웅담의 효능

체내의 젖산류 물질형성을 억제해주는 웅담 효능은 건강 및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해독작용에 좋은 웅담의 효능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웅담 효능은 과민반응과 염증을 없애고 해독작용을 합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담즙의 분비를 증가시켜 황달간염, A-B간염, 지방간, 간경화 간암, 중독성 간장 등에 좋습니다.


3. 기침방지에 좋은 웅담의 효능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웅담 효능은 소염작용을 하여 호흡기 질환, 후두염, 급성, 만성기관지염, 관고성 기관해소에 좋습니다.


4. 통증 방지에 좋은 웅담의 효능

웅담 효능에는 진정 및 진통 효과가 있으며 경풍과 경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질병의 예방 및 산후풍, 풍경련 등에 좋은 것이 웅담의 효능입니다.

 

 

5. 성인병 예방에 좋은 웅담의 효능

웅담 효능에는 혈압을 낮추고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혈류량을 증가시켜 실근수축 뿐 아니라 모든 기능을 조절해줍니다. 또한 동맥경화로 인한 협심증, 고혈압, 심장병 등에 좋은 것이 웅담의 효능입니다.


6. 시력 향상에 좋은 웅담의 효능

웅담 효능에는 항균 소염, 진통효과 및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악창, 치질, 타박상, 연후병 및 눈과 눈가에 생기는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tip. 웅담 먹는방법

웅담을 먹는법은 웅담 0.5그램을 1회분의 복용량으로 기준에 두고서 소주 반잔 크기에 뜨거운 물을 붓고 12시간정도 담궈놓은 후 다음날 아침 식사전, 혹은 밤에 먹는방법이 일반적입니다.

간혹 소주 등의 술과 함께 먹는법이 더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웅담은 기본적으로 물을 팔팔 끓여서 나오는 수증기의 김을 쐬어서 용해시키는 것이 가장 웅담의 효능을 높이는 방법이라 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