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차이야기2014. 1. 3. 18:07

겨울에 좋은 차 Best (감기와 피로회복에 좋은차!!)

 

 

요즘 날씨는 정말 춥네요!!! 이렇게 추운 겨울 날에는 따뜻한 차 한잔이 정말 생각 납니다.

겨울의 찬 기운으로 인해 뼈까지 으슬으슬 시리고 코물;;이 나는 이런 날은 , 따뜻~한 차 한잔이면 언 몸이 사르르 녹아 내립니다. 이렇게 추운 날에는 따뜻한 커피도 좋지만 몸에도 좋고 입맛에 맞춰 먹을 수 있는 여러 종유의 차들이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겨울 하면 생각 나는 대표적인 차중에 하나죠!

 

겨울철 감기예방과 몸을 보하는데 좋은 쌍화차

 

 


쌍화차의 효능은 혈과 기를 동시에 보강해주는 면역력 강화의 대표적인 차로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쌍화차는 기운이 없는 지친 사람들에겐 피로를 풀어주고 원기회복을 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쌍화차의 재료로는 보통 당기, 황기, 숙지황, 천궁, 대추, 계피, 감초, 생강, 도라지, 백작약, 잣 등

만드는 곳에 따라 몸에 좋은 한약제가 8~12가지로 많이 들어간답니다.

몸에 좋은 한방 재료들이 들어가서 4계절 건강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쌍화차를 오래 드시면 허약체질인 사람들에겐 체력을 보강하고 몸이 찬 여성들에겐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감기예방과 숙취해소에 좋은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 B와 당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C는 레몬보다 무려 3배 이상이나 들어있습니다.

유자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겨울철 감기와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좋고, 추운 날씨로 인해서 긴장된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연말회식으로 인해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고 숙취를 풀어주는데도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유자차 한 잔 꼭 드셔보세요!!

 

 

 

 

 

겨울철 목 감기 예방에 좋은 모과차

 

 

모과차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단단하게 하고 유자차와 같이 숙취를 푸는데 좋습니다.

모과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가래를 없애주고 감기를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모과차는 그 특유의 텁텁한 맛 때문에 좀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럴 땐 꿀을 기회 맞게 첨가하셔서 드시면

맛도 좋고 은은한 모과향이 기분도 상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런 모과의 좋은 향과 맛은 임산부의 우울증을 없애는데도 좋습니다.

 

 

 

 

 

겨울철 지친 몸을 보하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대추차

 

대추차는 마음을 안정시켜주며 진액을 보충해주고 비위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대추차에는 당질, 비타민A, B1, B2가 풍부해 예로부터 겨울철 기운이 약한 사람들에게 기를 보충해주고 기침과 추위를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좋습니다.

대추는 그 특유의 단맛이 있어서 차로 드시면 달콤하면서도 맛있습니다. 겨울철 따뜻한 달달한 코코아도 좋지만 천연의 달콤한을 가지고 있는 대추차 한잔 어떠신가요!!!?

 

 

 

 


겨울철 감기에 좋은 생강차


생강차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겨울에 드시면 면역력을 높여 주고 감기예방에도 좋으며, 감기에 걸렷을 때도 기침,가래에를 완화시켜 감기를 낫게 하는데도 좋습니다.

생강은 열이 많은 식품으로 몸이 냉하고 찬 사람들에게 좋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줘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생강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등이 있어서 소화흡수를 도와주어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나 입맛이 없으신 분, 속이 안좋아서 배탈이 자주 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겨울철 다이어트에 좋고 장에 좋은 우엉차

우엉의 대표적인 효과는 배변과 이뇨작용입니다. 우엉의 주 성분은 당질로 녹말이 적고 대부분 '이눌린'이라는 성분으로

되어 있는데 이눌린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이뇨에 효과가 좋습니다 .

또한 우엉에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배변을 촉진시켜주고 장을 좋게 하여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우엉차는 그 맛이 구수해서 누구나 쉽게 드실 수 있으며 맛이 너무 진하면 1~2번 우려내고 드시면 구수한 맛이 정말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은 감잎차

 

감잎차에는 천연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어서 면연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 시켜주는데 탁월할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정말 좋습니다. 감잎차는 독성이 없고, 부작용이 없어 누구나 드셔도 좋으며 비타민 A 효과를 내는 카로틴도 풍부해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성인병 예방 및 숙취예방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감잎차는 좋은 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감잎차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부기를 빼주고 수은, 납 등 독성물질을 해독 해주고 이뇨작용효과 및 혈압을 안정시켜 신장, 심장 질환에도 좋습니다.

김잎차는 따뜻하게 우려내서 드시면 그 구수한 맛이 정말 좋습니다.

 

 

 

 

 

 

 

겨울철 피부미용과 감기에 좋은 진피차(귤껍질차)

진피차는 감귤의 껍질차로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예방 및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폐기와 비기를 잘 통하게 하고 구역질과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진피차에는 칼륨이 풍부해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몸의 붓기를 빼주고 지방이 흡수되는걸 막아줘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겨울철 수족냉증과 혈액순환에 좋은 당귀차


당귀는 몸속의 혈액순환을 이롭게 하고 어혈을 없내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로부터 당귀는 혈을 보해주는데에 사용되고 피를 생성해주는 사물탕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당귀는 예로부터 피를 만드는데 아주 탁월하기때문에 피를 흘렸을 경우에 드시면 좋답니다.

당귀는 출산을 앞 둔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당귀는 자궁수축률이 높여주고 꾸준히 드시면 자궁벽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당귀는 약재로도 많이 쓰는데 약재의 쓴맛을 잡아주고 한약재에 들어 있는 독을 제거하는 역활을 해서 예로부터 한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당귀를 음식에 넣어서 먹으면 그 향이 정말 좋고, 차로 마셔도 은은한 당귀향이 몸까지 건강해지는 맛이랍니다.

 

 

 

추운겨울 따뜻한 차 한잔으로 몸도 맘도 녹이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