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3. 23:42

 

 

겨우살이 란?

겨우살이는 참나무·물오리나무·밤나무·팽나무 등에 기생한다.

겨우살이는 둥지같이 둥글게 자라 지름이 1m에 달하는 것도 있다. 겨우살이의 잎은 마주나고 다육질이며 바소꼴로 잎자루가 없다. 겨우살이의 가지는 둥글고 황록색으로 털이 없으며 마디 사이가 3∼6cm이다.

겨우살이의 꽃은 3월에 황색으로 가지 끝에 피고 꽃대는 없으며, 작은 포(苞)는 접시 모양이고 암수딴그루이다. 겨우살이의 화피(花被)는 종 모양이고 4갈래이며, 열매는 둥글고 10월에 연노란색으로 익는다. 겨우살이는 과육이 잘 발달되어 산새들이 좋아하는 먹이가 되며 이 새들에 의해 나무로 옮겨져 퍼진다.

생약에서 기생목(寄生木)은 겨우살이 전체를 말린 것이며, 산의 나무에 해를 주지만 약용으로 쓴다. 겨우살이는 한방에서 줄기와 잎을 치한(治寒) ·평보제(平補劑) ·치통 ·격기(膈氣) ·자통(刺痛) ·요통(腰痛) ·부인 산후 제증 ·동상 ·동맥경화에 사용한다.

겨우살이는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겨우살이의 열매가 적색으로 익는 것을 붉은겨우살이(for. rubroaurantiacum)라고 하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겨우살이(두산백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겨우살이 효능 6가지~!!!!


1.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에 좋습니다.


2. 부종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이뇨작용이 강하여 몸이 붓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3. 류머티스 관절염, 신경통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근육과 뼐르 튼튼하게 하고 간과 신장을 이롭게 해주어 류머티스 관절염, 신경통, 요통 등에 좋습니다.


4. 항암효과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아주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겨우살이의 올레아놀산, 사포닌, 아미린, 아라킨, 비스찐, 고무질 등의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윽 억제해줍니다.

 

 

5. 탈모예방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를 꾸준히 오랫동안 섭취하면 눈이 밝아지고 이가 튼튼해지며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6. 지혈작용에 좋은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지혈작용이 뛰어나므로 여성의 월경과다증이나 갖가지 출혈에 좋습니다.

 


 

겨우살이 먹는 법

겨우살이는 말린 것과 날 것이 있으므로 말린 것이 약효가 뛰어납니다. 겨우살이 성분의 차이는 없으나 날것은 말린 것보다 약효가 덜 하므로 달일 때 더 많은 양을 넣고 달여야 합니다.

다만 질병을 치료할 목적이 아니라면 구태여 겨우살이를 말려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말린 겨우살이는 대략 30-40g에 물은 500-700cc 정도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하루 여러차례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차처럼 활용하면 됩니다. 겨우살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본적은 없으나 성분의 차이는 가느다란 가지나 밑둥이나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