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3. 00:32

 

< 토란이란? >

토란의 학명 'Calocasia esculenta L. Schott' 중 'Calocasia'는 아라비아어의 'Kolkos' 또는 'Kulkas', 'Qolquas'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식물(食物, colon)'과 '장식(裝飾, casein)'의 합성어인데 지하부는 식용하고 꽃은 장식용으로 쓰여진 데서 연유한 것임. 우리나라에서 토란(土卵)의 호칭은 땅에서 계란모양의 괴경이 형성된다는데 연유함.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토란 (경기도농업기술원 외)

 

 

 

★변비에 좋은 토란의 효능 6가지~!!!

1. 변비에 좋은 토란의 효능

토란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좋습니다.


2. 타박상에 좋은 토란의 효능

토란에 함유되어 있는 수산칼륨성분은 열을 없애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어 타박상, 어깨결림이 있을때 좋습니다.


3. 독충에 쏘였을 때 좋은 토란의 효능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줄기를 갈아 환부에 즙을 바르면 좋습니다.

 

 


4. 노화방지에 좋은 토란의 효능

토란 특유의 미끈거리는 성분은 무틴으로 이것이 체내에서 글루크론산을 만들어주어 간장이나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5. 사마귀 제거에 좋은 토란의 효능

토란을 썰면 즙이 나오는데 그 즙으로 하루에 몇번씩 사마귀를 문질러 주면 자연히 떨어져 없어집니다.


6. 신경통에 좋은 토란의 효능

토란의 껍질을 달여 그즙을 먹으면 신경통에 좋습니다.

 

 

< 토란의 특징 >

토란은 토련(土蓮)이라고도 한다. 토란은 열대 아시아 원산이며 채소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토란의 알줄기로 번식하며 약간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토란의 알줄기는 타원형이며 겉은 섬유로 덮이고 옆에 작은 알줄기가 달린다.

토란의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높이 약 1m이다. 긴 잎자루가 있으며 달걀 모양 넓은 타원형이다. 토란의 잎몸은 길이 30∼50cm, 나비 25∼30cm이고 겉면에 작은 돌기가 있다. 토란은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으로 밋밋하다. 토란의 잎몸 밑부분은 밑으로 처진다. 드물게 토란의 잎자루 사이에서 1∼4개의 꽃줄기가 나오는데, 8∼9월에 막대 모양의 꽃이삭 위쪽에 수꽃, 아래쪽에 암꽃이 달린다. 토란의 꽃을 싸는 불염포는 길이 25∼30cm, 나비 약 6cm로서 곧추서며 수술은 6개이다.

 

 

땅속부분의 토란의 알줄기를 식용한다. 모구(母球)·자구(子球)·손구(孫球)가 생기는데, 모구는 떫은맛이 강하여 먹지 못하는 것도 있다. 토란의 잎자루가 건조하면 어떤 품종이든 먹을 수 있으나 생줄기의 경우는 대부분 떫은맛이 강하다.

토란은 고온성 식물로서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재배하기 어렵다. 토란은 재배는 비교적 쉬우며 봄에 종구(種球)를 심는다. 토란은 건조에 매우 약하므로 가물 때에는 물을 주고 이랑면에 짚을 깔아주거나 풀을 덮어준다.

토란은 병충해는 매우 적다. 토란은 한국·인도·인도네시아 등에 분포한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토란[ 土卵 ] (두산백과)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