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2. 01:24

 

 

 

< 계란이란? >
계란이라고도 한다. 계란의 겉은 단단한 껍데기(난각)에 싸여 있고, 그 안에는 2층의 속껍질이 있다. 계란의 겉껍데기에는 작은 구멍이 많아서 그 구멍을 통하여 호흡을 한다. 또 시간이 지나면 계란의 이 구멍을 통하여 이산화탄소와 수분이 증발하고, 미생물이 침투하여 내용물이 빨리 썩게 된다. 계란은 2층으로 된 속껍질 사이의 한쪽에는 공기집이 있는데, 이 공기집은 갓 낳은 달걀일 때는 작았다가 시간이 지나 수분과 이산화탄소가 증발하면 차차 커진다.

계란은 속껍질 안에는 흰자위(난백)이 있고 겉껍데기와 노른자위(난황) 주위에는 묽은 흰자위가 있으며 그 중간에는 된 흰자위가 있다. 계란의 노른자위는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양쪽 끝이 알끈으로 고정되어 있다. 계란은 각 구성 물질의 비율은 껍데기 11%, 흰자위 58%, 노른자위 31%이다.

계란의 평균 중량은 48~60g 정도이며, 중량에 따라 소란(43g 이하)·중란(44~51g)·대란(52~59g)·특란(60~67g)·왕란(68g 이상)으로 나뉜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계란[ egg ] (두산백과)

 

 

 

 

 

 

 

두뇌발달에 좋은 계란의 효능 5가지~★

1. 두뇌발달에 좋은 계란의 효능

계란은 기억력, 학습능력과 깊은 관련을 가지는 두뇌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산하는 작용을 하여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2. 노화 및 당뇨예방에 좋은 계란의 효능

계란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산화지방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나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3. 기억력 증진, 치매예방에 좋은 계란의 효능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기억의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서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지방간 예방에 좋은 계란의 효능

계란에는 메치오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항암, 혈압 강하에도 좋습니다.


5. 탈모예방에 좋은 계란의 효능

계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성분은 건선, 탈모증, 지루성피부염, 비듬, 아토피성피부염 등의 치료를 도와주며 단단한 손톱, 건강한 모발의 유지를 도와줍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