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7. 01:10

 

 

 

<홍차란?>
홍차 어원은 19세기 중엽부터 홍차를 생산해 수출하려 했던 일본인이 자국내의 녹차를 일본차로 부르고 유럽인이 마시는 차를 차의 빛깔이 붉다고 하여 홍차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홍차는 찻잎을 발효(醱酵)시켜서 마시는 대표적인 차(茶)입니다.

세계 3대 홍차로 다르질링, 우바, 기문을 꼽는데, 그것은 이 당시의 홍차 생산과 관련이 있다. 런던의 옥션에서 호평을 받았던 홍차는 아무래도 대량생산이 시작되고 가격이 떨어진 아삼 홍차가 아니라 이 3가지 홍차였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홍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는 인도, 스리랑카, 케냐, 중국 순이며, 녹차를 포함한 차 전체를 보면 중국이 인도 다음이다. 그밖에 홍차를 생산하는 국가는 생산량 순서로 인도네시아, 터키, 러시아, 이란, 파키스탄, 말라위, 베트남,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탄자니아, 르완다, 짐바브웨,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며, 그밖에 이들 나라의 인근 국가들에서도 홍차를 재배하고 있다.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홍차[ black tea , 紅茶 ] (두산백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홍차 효능 7가지~★


1.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홍차 효능

홍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로회복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이뇨를 촉진시켜 젖산과 체내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시켜주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3. 충치예방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에는 불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세포를 파괴하는 물질의 활성화를 억제시켜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5. 중금속 해독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중금속을 흡착하여 침전, 분해시켜줍니다.

 

6. 다이어트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는 저칼로리에 필수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음료로 좋습니다.

7. 감기예방에 좋은 홍차 효능

홍차는 카테킨 성분이 녹차의 2배 가까이 들어있어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홍차 특징>
홍차는 녹차처럼 개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다른 것을 가해서 마실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홍차에 생강 우유 시나몬 레몬 벌꿀 잼 등 어느것을 가해도 홍차의 맛을 손상시킴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단, 홍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에 의해 몸이 지나치게 활성화돼, 공복감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1일 3~4잔 공복시나 식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카페인엔 각성작용이 있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마시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