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5. 16:50

 

 

 

< 메밀 이란? >

메밀은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메밀 꽃은 메밀마디풀과의 1년초. 꽃은 백색이고 무한꽃차례로 무리지어 피며 꽃에는 꿀이 많아 벌꿀의 밀원이 되고 타가수정을 주로 한다.꽃은

메밀은 건조한 땅에서도 싹이 잘 트고 생육기간이 60∼100일로 짧으며 불량환경에 적응하는 힘이 특히 강하다. 메밀은 서늘하고 알맞게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 자라는데, 생육 초기에는 온화하고, 개화 성숙기에는 고온이 아니며 비가 적은 조건이 좋다. 그러나 메밀은 생육기간이 짧고 기후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므로 북위 70 °까지 중점토를 제외한 어디에서나 재배할 수 있어 그 재배 범위가 매우 넓다. 메밀의 종류에는 이른 씨뿌림(早播)에 적응하는 여름메밀, 늦은 씨뿌림(晩播)에 적응하는 가을메밀, 그리고 그 중간 성질을 가진 중간형으로 구별된다. 풋것은 베어 사료로 쓰며, 메밀의 잎은 채소로도 이용된다.

메밀 종자의 열매는 메밀쌀을 만들어 밥을 지어 먹기도 하는데, 녹말작물이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B1 ·B2, 니코틴산 등을 함유하여 영양가와 밥맛이 좋다. 메밀 가루는 메밀묵이나 면을 만드는 원료가 되어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메밀묵과 냉면을 즐겨 먹었다. 매밀은 섬유소 함량이 높고 루틴(rutin)이 들어 있어서 구충제나 혈압강하제로 쓰이는데, 이 루틴을 생산할 목적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메밀 [buck wheat] (두산백과)

 

 

 

 


잇몸 염증치료에 좋은 메밀의 효능 5가지~★

 

1. 잇몸 염증치료에 좋은 메밀의 효능

메밀에는 비타민B, P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잇몸의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다이어트에 좋은 메밀의 효능

메밀은 저칼로리 기능성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 및 비타민B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 피부미용에 좋은 메밀의 효능

메밀에는 시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시스틴 성분은 피부에 활성과 부드러움을 주어 높은 미용효과를 가지고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4. 숙취해소에 좋은 메밀의 효능

메밀에는 술을 해독시키는 코린이라고 하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5. 당뇨예방, 고혈압에 좋은 메밀의 효능

메밀에는 노화현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루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강하게 하여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지켜주고 혈압과 혈당치를 강하시키는 작용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뇌질환과 당뇨, 고혈압에 좋습니다.

 

 

 

 

< 메밀차의 특징 >

메밀차의 대표적 효능은 이뇨작용, 성인병 예방, 고혈압 치료, 간기능 향상 등이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정신을 맑게 해 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메밀은 다른 곡류에 비해 아미노산, 비타민, 리신 등의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좋다.

메밀은 껍질을 벗겨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고 약간 말려 둔다. 말린 메밀밥은 팬에 볶는다. 솥에 볶은 메밀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이면 구수한 맛이 우러나는 메밀차가 완성된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메밀차(두산백과)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