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4. 02:54

<죽염이란?>
소금은 인간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예로부터 식품조미료 뿐만 아니라 미용재료, 공업용 원료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죽염은 이러한 소금을 고온에서 여러 번 가열함으로써 몸에 해로운 성분들을 없애 만든 소금이다. 죽염의 유래에 대해서는 1300년 전부터 불가(佛家)에서 민간요법으로 전승되어온 것이라고도 하고, 근대에 인산(仁山) 김일훈(金一勳, 1909~1992)이 새롭게 발명한 것이라고도 한다.

 

전라북도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된 죽염제조장에 의하면 죽염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죽염은 3년 이상 자란 대나무 통 속에 천일염을 넣는다. 이 천일염은 청정해역인 국립공원 변산반도의 곰소염전에서 생산된 것으로, 미네랄(무기염류)이 풍부하다. 천일염을 넣은 대나무 통을 황토 경단으로 만든 마개로 막은 뒤, 소나무 장작만을 연료로 사용하여 고온으로 8번 반복해서 구워낸다. 죽염은 마지막으로 9번째 구울 때에는 소나무에 송진을 뿌려 가열온도를 더욱 올린다. 이렇게 하면 소금이 녹아 흘러내리는 과정을 거쳐 죽염이 탄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죽염은 대나무의 유효 성분과 천일염의 미네랄이 합해져서 건강에 좋다. 따라서 일반적인 소금 대신에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하거나 마사지·비누·치약·화장품 등 미용재료의 원료로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비염이나 축농증, 기관지염, 잇몸질환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죽염[ 竹鹽 ] 두산백과

 

 

 

 


체질개선에 좋은 죽염 효능 6가지~★

 

1. 죽염 효능: 체질개선

죽염은 산성체질을 약알칼리성 체질로 바꾸어 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 면역성과 저항력을 길러 주며 각종 잔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 죽염 효능: 구강질환
죽염으로 양치를 하거나 입에 머금고 있으면 충치, 풍치 등 구강질환에 좋습니다.


3. 죽염 효능: 소염작용

죽염은 체내의 염증과 관련된 항염기능이 아닌, 피부 등의 체외 염증을 제거하는 소염 기능이 뛰어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죽염 효능: 성인병 예방

죽염은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모든 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 좋습니다.

 

 

 

5. 죽염 효능: 소화촉진

죽염이 체내에 들어가면 위액의 원료라 할 수 있는 위염산의 생산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이점이 있습니다.


6. 죽염 효능: 위장강화

죽염에는 건강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위장을 튼튼히 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죽염 주의사항>

죽염을 과다 복용하면 설사와 붓기가 생길 수 있지만 일주일에서 한달 정도 지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죽염 복용 시 구토, 변비, 오한, 가려움증, 두통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복용을 중지하면 상태가 호전되며 양을 천천히 늘려가면서 복용 하면 거의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