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5. 02:59

 

 

 

<오징어 이야기>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오징어를 즐기는 민족도 드물다. 해양수산부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01년 이후 국내에서 소비되는 수산물 중 품목별 1위 자리는 명태가, 2위 자리는 오징어가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명태 소비량 중 상당 부분이 게맛살이나 어묵 재료 등 가공용으로 사용되는 점과 오징어가 2001년에 와서야 명태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음을 고려하면 선호도 면에서 오징어가 명태에 뒤진다고 볼 수는 없을 듯하다. 이들은 가까운 시장에서 생물이나 냉동상태로, 건어물상에서는 마른오징어 등으로 쉽게 만날 수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물속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오징어는 낮 동안에는 수심 200~300m 정도에 머물다가 밤이 되어야 20m 안팎의 비교적 얕은 수심으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오징어 ( 네이버케스트ㅣ 생명과학 > 생물)

 

 

 

DHA가 풍부한 오징어 효능 5가지~★


1. DHA가 풍부한 오징어 효능

오징어에는 EPS,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기능을 증진시켜 학습 및 기억능력을 향상시켜줄뿐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피로회복에 좋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 껍질에는 타이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지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좋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의 뼈인 해지소를 삶아서 가루낸 것은 지혈 작용이 뛰어날 뿐 아니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좋습니다.

 

 

5. 당뇨에 좋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당뇨를 예방해줍니다.


4. 성인병 예방에 좋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에는 타우린이 소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타우린 성분은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오징어 칼로리 >
오징어의 칼로리는 100g당 87kcal라고 합니다. 특히 오징어에는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매우 높기때문에 자주 섭취하시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