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3. 23:20

<개똥쑥 이란?>

개똥쑥은 잔잎쑥·개땅쑥이라고도 한다. 개똥쑥은 길가나 빈터, 강가에서 자란다. 개똥쑥의 높이 약 1m이다. 개똥쑥은 풀 전체에 털이 없고 특이한 냄새가 난다. 개똥쑥의 줄기는 녹색으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개똥쑥의 잎은 어긋나고 2∼3회 가늘게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개똥쑥의 길이 4∼7cm로 모양은 바소꼴이고 겉에 잔털과 선점(腺點)이 있다. 개똥쑥의 잎 가운데가 빗살 모양으로 되어 있고 위쪽 잎이 작다.

개똥쑥의 꽃은 6∼9월에 녹황색으로 피며, 작은 두상화가 이삭처럼 달려서 전체가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두상화는 공 모양이고 지름 1.5cm이다. 개똥쑥의 꽃턱은 겉으로 드러나 있다. 개똥쑥의 총포 조각은 털이 없고 2∼3줄로 배열하며, 외포 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녹색이다. 개똥쑥의 열매는 수과로 길이 약 0.7mm이다.

개똥쑥은 한방에서 발열감기·학질·소아경기·소화불량·이질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개똥쑥은 한국(제주도·경기도·평안북도·함경북도)·일본·타이완·몽골·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개똥쑥 (두산백과)

 

 

항암에 좋은 개똥쑥의 효능 7가지~★

 

1. 항암효과에 좋은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꼽으라면 항암효과입니다. 미국의 워싱턴대학 및 시카고의 대학에서 연구를 해서 얻은 결과 다른 항암제보다 1,200배나 높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놀라운 결과를 발표하셨습니다. 국내 TV방송에서도 여러차례 개똥쑥에 대해서 효능과 효과가 뛰어난다고 방송하신 사실이 있고 그 효능에 대해 인증되었다.

 

2. 해독작용이 좋은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은 해독작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술취 및 만성피로도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평소에 간이 안 좋은 신분들께서도 개똥쑥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개똥쑥의 효능
개똥숙은 항암효과는 물론 고혈압 조절 및 성인병 예방, 혈액속의 바이러스나 세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치를 늘려주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개똥쑥의 효능 중에서 좋은 점은 암세포만 공격해서 정상세포를 죽이지 않는 놀라운 장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4. 위장을 보호하는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은 위장을 보호하는 성질이 강해서 위염을 앓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소화불량 및 설사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 풍을 제거하고 가려움증을 멈추게 합니다.

 

 

 

5. 면역력 강화에 좋은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을 섭취하면 비타민A를 보충하여 인체의 면역력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감기예방 효과도 있으며,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비타민이 풍부한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은 비타민A와C가 함유되어 피부미용, 월경으로 인한 생리통 완화 효과가 있으며, 좌욕으로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7. 혈액순환에 좋은 개똥쑥의 효능
개똥쑥은 손발이 차가운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옛날 선조때부터 쑥뜸을 하면 몸이 따뜻해진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개똥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했습니다.

 

 

 

 

<개똥쑥의 복용법>

개똥쑥은 한해살이풀로 보통 잎과 줄기를 먹는데 차로 끓여 마시거나 환으로 지어서 복용하기도 합니다.

개똥쑥 효과는 너무 좋지만 특유의 쓴 맛 때문에 음식을 만들면 쓴 맛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개똥쑥에 우유를 넣어주면 어느정도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개똥쑥을 말려서 가루로 빻아 모든 음식에 넣어서 먹는법도 있으며 매일 말린 개똥쑥을 차처럼 끓여서 먹으면 조금 더 편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