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6. 17:29

 

 

 

< 귤 껍질(진피) 란? >
진피(귤 껍질)은 귤나무의 열매 껍질을 약용한 것으로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비위가 허약하여 일어나는 구토,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에 쓰인다.

 

 

< 귤 껍질(진피)의 효능 >
진피(귤 껍질)는 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고 비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복부창만, 트림, 구토, 메스꺼움, 소화불량, 헛배가 부르고 나른한 증상, 대변이 묽은 증상을 치료한다.

진피(귤 껍질)는 해수, 가래를 없애주며 이뇨작용을 한다. 낭독, 마황, 진피, 오수유, 반하, 지실과 함께 오래될수록 약효가 증가하는 약이다.
진피(귤 껍질)의 약리작용은 정유 성분이 소화기자극, 소화촉진, 거담, 항궤양, 항위액분비, 강심, 혈압상승, 항알레르기, 담즙분비촉진, 자궁평활근억제, 항균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진피(귤 껍질) (두산백과)

 

 

 

 

암예방에 좋은 음식, 항암식품인 귤 껍질(진피)


귤이 암예방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들려오던 이야기였습니다만, 귤 자체가 아닌 귤 껍질(진피)이 일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항암식품으로써 해외자료에 발표가 나왔네요.


영국 레스터약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귤 껍질(진피)에 함유된 성분인 'Salvestrol Q40'이 일부 암세포를 파괴하는 항암식품 기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관련되는 암 종류로는 유방암과, 폐암, 전립선암, 난소암등이 해당되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귤 껍질(진피)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도 연구중이라 하네요.


연구팀은 현대인들이 더 이상 과일껍질을 먹지 않아 이로 인해 살베 스트롤(salvestrols)이 부족한 것이 인체 일부 암 발병율 증가를 초래한다고 했으나, 어디까지나 초기 단계의 연구인 바 임상시험에 도달하기 전 보다 많은 검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하튼 귤 껍질(진피)이 암예방에 좋은 음식, 또는 항암식품으로 완전히 인정받기 까지는 임상실험이라는 것의 평균 소요기간을 생각해 봤을때 앞으로 5~7년 정도가 더 흘러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