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2. 27. 00:59

 

 

 

<율무 란?>
율무는 의주자·인미·의미(薏米)라고도 한다. 높이 1∼1.5m이다. 율무는 속이 딱딱하며 곧게 자라고 가지가 갈라진다. 율무의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나비 약 2.5cm로서 밑부분은 잎집으로 된다. 율무의 꽃은 7∼9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이삭 끝에 길이 3cm 정도의 수꽃이삭이 달린다. 밑부분에 타원형의 잎집에 싸여 있는 율무의 암꽃이삭이 있다. 율무의 포는 딱딱하고 타원 모양이며 길이 약 1.2cm로서 검은빛을 띤 갈색으로 익는다. 율무의 씨방이 성숙하면 잎집은 딱딱해지고 검은 갈색으로 된다. 열매는 견과로서 10월에 익는다. 율무는 번식은 종자로 한다.
율무는 중국 원산의 귀화식물로서 약료작물로 재배한다. 율마의 종자를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하는데, 차 등으로 먹거나 이뇨·진통·진경·강장작용이 있으므로 부종·신경통·류머티즘·방광결석 등에 약재로 쓴다. 율무의 생잎은 차 대용으로 쓰고 뿌리를 황달과 신경통에 쓴다. 줄기에 달린 잎은 사료로도 쓴다.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율무 (두산백과)

 

<율무의 특징>
율무는 과거에는 곡물로 이용되었으며, 죽으로 많이 먹었는데 최근 성인병에 대한 효과 및 강장효과가 주목되어 율무차 등 가공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율무는 한방에서는 의이인이라고 하며 약으로도 쓴다.

- 자료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율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면역력 향상에 좋은 율무의 효능 6가지~★

 

1. 면역력 향상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2. 정력강화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에는 말초신경을 강화시키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력에 좋습니다.

 

3. 다이어트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의 단백질속에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며 비타민과 칼슘, 탄수화물등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뿐 아니라 식욕을 억제시켜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4.피부미용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가 신진대사와 세포분열을 활발히 해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줄뿐 아니라, 율무에는 미백기능과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어서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 검버섯, 주근깨에 효능이 있습니다.


5. 불면증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의 원할한 신진대사로 인해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을 숙면을 취하게 해주어 건강을 되찾게 해준답니다.


6. 이뇨작용, 붓기에 좋은 율무의 효능

율무에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붓기를 쉽게 가라 앉혀줍니다.

 

 

 

 

<율무 부작용>
다양한 율무 효능에도 불구하고 율무 부작용이 있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율무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율무는 유산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임신 중 여성성이 율무를 많이 먹게 되면 유산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율무에는 여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젖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성질이 찬 음식이 때문에 많이 먹으면 태아가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율무 부작용으로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소변을 더욱 자주 보게되는 율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