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28. 10:22

 

<김치 란?>
김치는 무, 배추, 오이, 열무 등의 채소를 저농도의 소금에 절여 고추, 파, 마늘,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을 혼합하여 저온에서 발효시켜서 먹는 식품으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의 하나이다.

김치는 여러 종류의 식재료를 이용하여 만든 발효식품으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 김치의 젖산균에 의해 정장작용을 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식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김장 김치는 채소가 부족한 겨울철에 비타민의 공급원이 되었다.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김치 [Kimchi] (두산백과, 두산백과)

 

 

 

 


★면역기능 향상에 좋은 김치의 효능 5가지~!

 

1. 소화촉진 및 면역기능 향상에 좋은 김치의 효능
김치에 들어가는 고추에는 다량의 비타민 A와 C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소화촉진과 항균성 및 면역기능까지도 강화 시켜준다고 하는군요.

 

2. 변비에 좋은 김치의 효능
김치는 알리신과 각종 항생물질을 가지고 있어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비 걱정이 싹 사라진다고 합니다.

 

3. 뼈와 이빨에 좋은 김치의 효능
김치는 칼슘과 무기질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뼈와 이빨을 튼튼히 해준답니다.

 

 

 

4. 대장암에 좋은 김치의 효능
김치의 주재료 배추는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특히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마늘에 함유된 알라신이란 성분은 살균효과와 더불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의 매운 맛을 매는 캡사이신은 엔돌핀을 비롯한 호르몬 유사물질을 분비시켜, 폐암까지도 예방시켜 준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에 좋은 김치의 효능
김치에 들어가는 배추, 고추, 마늘 등은 모두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으므로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김치에 들어가는 젓갈은 곡물류에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고, 김치는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김치만 많이 먹는다면, 야쿠르트 같은 유산균 식품은 따로 먹지 않아도 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