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27. 03:34

 

 


<갈치 란?>

갈치는 농어목 갈치과의 바닷물고기. 생김새가 기다란 칼 모양을 하고 있어서 예로부터 도어(刀魚) 또는 칼치라고 불렀다. 갈치는 지방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부르기도 하는데, 통영 지방에서는 빈쟁이, 전라도에서는 어린 갈치 새끼를 가리켜 풀치라고도 한다.

 

갈치는 7~11월 사이에 많이 잡히며 주로 저층 트롤어업이나 낚시를 이용하여 어획한다. 갈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맛이 있어 인기가 좋으며 시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갈치는 여름, 가을에 먹는 갈치 맛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요리방법도 다양해서 살아있는 싱싱한 갈치는 회로 먹고, 갈치조림이나 갈치찌개, 갈치국, 갈치구이 등으로 조리하기도 한다. 신선한 갈치를 고르기 위해서는 몸을 덮고 있는 은분이 밝으며 상하지 않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갈치는 이 은분의 성분은 구아닌(guanine)이라는 색소로 진주에 광택을 내는 원료 및 립스틱의 성분으로 사용된다.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갈치 [hairtail/cutlassfish] (두산백과, 두산백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갈치 효능 5가지~~!!!

 

1. 성인병예방에 좋은 갈치 효능
갈치에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성인병예방에 효능이 있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2. 두뇌발달에 좋은 갈치 효능
갈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갈치 효능
갈치에는 칼슘, 인, 나트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4. 소화촉진 및 식욕증진에 좋은 갈치 효능
갈치는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오장의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소화가 잘되게 해줄뿐 아니라 식욕증진에 좋습니다.

 

5. 성장발육에 좋은 갈치 효능
갈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