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25. 02:10

 

 

 

<전복 이란?>

전복은 복족류에 속하며, 한자어로 복(鰒) 또는 포(鮑)라고도 한다. 전복은《자산어보》에 복어(鰒魚)라 하였고, 《본초강목》에는 석결명(石決明)이라 하였고 일명 구공라(九孔螺)라고도 쓰고 있다. 전복의 껍데기 길이 10cm 이상으로 크고 타원형이다. 전복은 나층(螺層:나선 모양으로 감겨져 있는 한 층)은 적으며 뒤쪽으로 치우쳤고 대부분은 체층(體層:껍데기 주둥이에서 한 바퀴 돌아왔을 때의 가장 큰 한 층)으로 되었으며 그 위에 구멍들이 줄지어 위로 솟아 있다. 전복의 이 구멍들은 뒤쪽 몇 개를 제외하고는 막혀 있다. 열려 있는 구멍은 출수공(出水孔)이며 배설물도 이 곳으로 내보낸다.

 

전복은 옛날부터 식용으로 해온 주요 수산물의 하나로 연간 천해에서 어획하는 양은 450M/T에 이르고 양식수확하는 양도 80M/T이나 된다. 전복은 1960년대에 국립수산과학원의 수산종묘배양장에서 종묘생산을 시작하였으며 1974년부터는 생산한 종묘를 양식어민에게 분양하고 있다. 전복은 양식어민은 바다양식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양식도 시도되고 있다. 한국에는 한류성인 참전복(Haliotis discus hannai)과 난류성인 까막전복(Haliotis discus)·말전복(H. gigantea)·시볼트전복(H. Sieboldii)·오분자기(H. diversicolor diversicolor)·마대오분자기(H. diversicolor supertexta) 등의 6종이 알려져 있다.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전복 [abalone, 全鰒] (두산백과, 두산백과)

 

 

 


★원기회복에 좋은 전복 효능 5가지~!~!!!

 

전복은 바다의 웅담이라 불리며 맥반석층의 깨끗한 바다에서 자라며 바위에 붙어서 청정해역의 갈조류(다시마, 미역)만을 먹고 자라므로 창자에서 해초냄새도 느껴지고 쫄깃한 질감(조직감)을 자랑하며 맛도 특별 합니다.

 

1. 원기회복에 좋은 전복 효능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테인등의 황함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병을 앓은뒤 피로회복 및 병후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2. 시력회복에 좋은 전복 효능
전복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시력회복에 좋습니다.

 

 

3. 산모 모유촉진에 좋은 전복 효능
전복에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후 7일안에 산모의 젓이 나오지 않을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효능이 있습니다.

 

4. 강정식품인 전복 효능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으며 강정식품이므로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5. 미네랄이 풍부한 전복 효능
전복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연은 정력을 높여주는 미네랄로 유명합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