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20. 17:03

 

 

 

< 무 이야기 >
가을 수확 후 겨울내 땅속에 묻어두고 하나씩 꺼내먹던 무. 시원하고 달콤한 무를 기억하시나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겨울철이 제철인 무로 다양한 요리를 해보세요.

 

· 구입요령 : 무는 잎이 푸르고 단단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는 것이 좋다. 뿌리 쪽이 통통하며 잎쪽은 파란 무가 맛이 좋다.
· 섭취방법 : 무로 만든 음식 중 김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만드는 것이 무생채, 무순, 무국 등이고, 육류나 생선으로 만드는 찜이나 찌개, 조림 등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 간다.
· 궁합음식정보 : 오이 (오이에도 비타민 C가 존재하지만 칼질을 하면 세포에 있던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나와 무의 비타민 C가 파괴된다.)
· 다이어트 : 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 무의 효능 : 소화촉진과 해독기능 (무에 들어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무 (쿡쿡TV, 쿡쿡TV)

 

 

 


★소화촉진에 좋은 무의 효능 6가지~!!!!


1. 소화촉진에 좋은 무의 효능
무뿌리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2. 숙취해소에 좋은 무의 효능
무에는 베타인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인은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해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3. 기침에 좋은 무의 효능
기침이나 인후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무를 삶아서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4. 가래제거에 좋은 무의 효능
무에는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마시면 좋습니다.

 

 

5. 여드르 상처치료에 좋은 무의 효능
여드름 상처에 무즙을 내어 20분간 올려놓은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효능을 볼수 있는데, 이는 무즙에 있는 살균성분이 여드름 부위의 세균을 소독해주어 붓기를 가라앉게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6. 식중독에 좋은 무의 효능
무에는 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해줍니다.

 

 

Posted by 미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