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4. 3. 11. 21:41

 

 

 

< 해삼 이란? >
해삼은 극피동물 해삼강에 속하는 해삼류의 총칭이다. 해삼의 약효가 인삼과 같다고 하여 이름 지어졌다. 해삼은《물보》와 《오잡조(五雜組)》에는 해남자(海南子), 《문선(文選)》에는 토육(土肉), 《식경(食經)》에는 해서, 《영파부지》에는 사손, 《재물보》와 《자산어보》에는 해삼, 《물명고》에는 토육, 해삼, 해남자, 흑충(黑蟲)이라 기록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해삼을 야행성으로서 쥐와 닮았다 하여 바다 쥐란 뜻의 나마코라 불린다. 경북에서는 해삼을 홍삼, 목삼이라 불리기도 한다.

 

해삼의 몸은 앞뒤로 긴 원통 모양이고, 등에 혹 모양의 돌기가 여러 개 나 있다. 몸의 앞쪽 끝에는 입이 열려 있고 그 둘레에 촉수가 여럿 달려 있으며, 뒤쪽 끝에는 항문이 있다. 또 해삼 대부분의 종은 아랫면에 가는 관으로 된 관족이 많이 나 있어, 이것으로 바다 밑을 기어 다닌다. 관족이 없는 종은 바다 속을 떠다니거나 모래진흙에 묻혀 산다. 해삼 피부 속에는 석회질로 된 작은 골편(骨片)이 드문드문 들어 있다.

 

해삼은 잠수복을 입은 해녀가 수심 10m 이내의 연안 어장에서 물 속에 잠수하여 채취하며, 4 ~5월에 많이 잡힌다. 해삼은 가을부터 맛이 좋아지기 시작하여, 동지 전후에 가장 맛이 좋다.
해삼은 회로 먹거나, 볶음, 찜, 탕 등으로 먹는다.
-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해삼 [ sea cucumber , 海蔘 ] (두산백과)

 

 

★원기회복에 좋은 해삼의 효능 6가지~!!!

 

1. 원기회복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은 추위에 지치기 쉬운 몸을 보호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아 겨울철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2. 성장발육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 형성, 근육의 정상적인 수축등에 효능이 있어 성장기 아이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3. 정력강화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은 최고의 강장제로 언기증진, 정자 생성등 정력보강제로 좋습니다.


4. 피부미용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의 연골에는 콘드로이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예방해주고 기미, 주근깨를 제거해 주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5. 천식, 관절염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의 지방상은 천식, 궤양성 대장암,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6. 혈액정화에 좋은 해삼의 효능
해삼에는 칼슘, 요오드,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Posted by 미담티